1. 개혁주의 세계관개혁주의 세계관의 의미를 밝히고, 개혁주의 세계관을 주도한 학자들과 그들의 핵심 사상인 동시에 개혁주의 세계관의 핵심 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창조, 타락, 구속에 관해 고찰한다.
a. 개혁의 의미
개혁의 의미는 하나님의 말씀의 재발견에 그 기초를 두고 있고, 16세기
* 자율과 깨어진 신뢰
타락과 죄악에 대한 오해는 세상의 문제를 바로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준다. 가장 흔한 오해는 인륜 또는 사회적 규범에 어긋나는 행동을 타락의 지표로 삼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술, 담배 문제나 도박 그리고 성적인 방탕을 죄악의 전형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특정한 행동이나
기독교의 본질은 그리스도이다. 또한, 그 그리스도는 신성을 지닌 유일한 분이시다. 우리는 그를 인간이 된 하나님이라고 믿는다. 예수님은 두가지 분명하고도 완전한 속성인 신성과 인성을 가진 역사상의 인물이며 이 점에 있어서는 절대적으로, 영원히 유일하심을 인정한다.
그 증거는 그리스도 자
2. 칼 바르트
근대 신교사에 있어서 1918년에 출판된 칼 바르트 교수의 「로마서 강해」이상으로 강한 폭풍우를 일으킨 저서는 또 없을 것이다. 100여 년 동안 세계 신학을 석권하여 오던 자유주의 신학의 근본 전체를 뒤흔들어 놓았던 바르트는 철두철미 하나님의 말씀에서 그의 신학을 수립하려고
들어가면서
이 글은 95년 3월 한달동안 교회 청년회 주보에 연재했던 글을 재편집한 것입니다. 처음에 부탁받은 주제는 ‘세계관’에 대한 것었습니다. 저는 ‘세계관’에 대한 글을 쓰는 것이 별로 좋은 발상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세계관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이해가 깊어지면 깊어질
I.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AD 500년 이전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1)AD 500년 이전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이전까지
중세에 대한 교회사가들의 평가는 부정적이고 암울하다
자연신학이란 무엇인가?
자연신학은 특별계시에 상관없이 ‘하나님이 계시다는 믿음’을 증명하거나 정당화 하는 논증을 발견하려는 시도이다. 자연신학의 주요전제에 따르면, 하나님이 계시다는 믿음은 철저하게 근본적이지 않다. 따라서 자연신학자는 ‘하나님이 계심’을 증명하거나 입증하
들어가며....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의 본 것을 다 증거 하였느니라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
Ⅰ. 들어가는 말
위르겐 몰트만(J rgen Moltmann)은 칼 바르트 이후 현대 신학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고 있는 신학자이다. 그는 신학의 새로운 시대를 개척한 20 세기 후반의 기수로, 그의 신학적 입장은 여러 가지로 표현할 수 있겠으나 "종말론", "희망" 그리고 "삼위일체의 하나님"이라는 개념으로